인사말

친애하는 대한배뇨장애요실금학회 회원 여러분,

춥고 길었던 겨울이 지나고 반가운 봄이 찾아왔습니다. 따뜻한 봄소식과 함께 2018년 춘계심포지엄 개최 소식을 전해 드리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번 춘계심포지엄은 남도의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쉬는 예향 전주에서 4월 6-7일, 양일 간 개최될 예정입니다.

회원 여러분, 이번 심포지엄은 14대 집행부가 출범하고 처음 갖는 학술대회 입니다. 새 집행부에서 학회 활동에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은 회원을 위한 학회로 거듭나는 것입니다. 학회의 근간은 회원 여러분입니다. 회원 상호간의 교류와 협력을 촉진시키면서 회원과 학회의 발전이 함께할 수 있는 여러 프로젝트들이 새 집행부에서 추진될 예정입니다. 이 중 진행 계획이 어느 정도 구체화된 프로젝트들은 이번 학회 기간에 소개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춘계심포지엄에서는 조금은 가벼운 마음으로 오셔서 즐기시는 가운데 무언가 미래를 위한 자양분을 득하실 수 있도록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이러한 방향성 하에 전문적인 임상 지식과 술기뿐 아니라 향후 가까운 미래에 도래할 의료계 변화에 대하여 인공 지능과 기초 의학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분야를 다루는 프로그램을 준비하였습니다. 또한 이번에 처음 시도하는 'Meet with the experts' 프로그램은 medical 분야의 talk concert와 유사한 컨셉으로 진행되어 참석하시는 회원 여러분께 색다른 자극과 즐거움, 그리고 유익함을 선사하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배뇨장애 분야 실무자 분들을 위한 프로그램에서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의료 현장에서의 감염관리와 병원 인증 관련 항목들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병원 실무에 임하면서 대부분 익숙하게 해 오시던 일이지만, 의료계 표준과 관련된 기본 원칙들을 정리해 보는 좋은 기회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회원 여러분, 여러분들의 참여로 학술대회가 더욱 풍성해질 수 있습니다. 부디 자리를 함께해 주셔서 학술대회장을 빛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직접 참여하시면서 느끼신 아쉬운 부분들에 대한 가감 없는 지적과 질책으로 앞으로 더 나은 프로그램, 더 나은 학술대회를 만드는데 기여해 주실 것을 아울러 당부 드립니다.

오는 4월 6-7일, 봄이 무르익어 가는 좋은 계절에 예향 전주에서 회원 여러분의 건강하고 밝은 모습을 뵐 수 있기를 기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한배뇨장애요실금학회 회장 김대경 드림